보건·보완의학대학원
(Graduate School of Health & Complementary Medicine)
보건·보완의학대학원은 현대의 정통의학에 속하지 않는 모든 보건의료체제 및 치유 자원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임상 현장에 적용하여 발전시킴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하고 영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영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현대 사회는 건강에 대한 정의와 철학이 변하고 있으며 자기관리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질병의 종류가 다양하여 현대 의학적 치료효과에 한계가 있다. 의료비 경감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하여 보완의학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질병의 원인을 진단하여 치료법을 개발하는 사후대책격인 수동적 건강유지 방법보다는 인간의 전신적인 측면에서 질병을 예방하고 능동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본 대학원에서는 구강보건학, 보완건강미용학, 재활학, 언어치료학, 미술치료학, 동물매개심리치료학, 원예·아로마치료학, 상담심리학 분야에서 학문연구를 수행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치료 자료를 제공함으로서 현대의학의 치료를 보완하고 치료보다는 건강을 추구하는 새로운 메디컬 패러다임으로 기존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한 차원 높이는 보건·보완 의학을 창출하고자 한다.